잡초도 생명

가막살나무의 열매

benel_jt 2016. 10. 9. 21:34

가막살나무

열매 끝에 암술대 흔적이 남아 있고 열매자루에 잔털이 있다. 햇볕에 말려서 약으로 쓴다. 까마귀가 먹는 쌀이라고 가막살나무이며 잔털이 많다고 털가막살나무라고도 한다.

계 : 식물
과 : 인동덩굴과(Caprifoliaceae)
학명 : Viburnum dilatatum Thunb. ex murray
생약명 : 협미(莢迷)
개화기 : 5월

◎ 구분 : 인동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키나무로 줄기가 1개 이상 올라오며 키 2~4m 정도로 곧게 자란다. 가지가 엉성하게 나와 위쪽이 엉성하게 둥글어진다. 전체에 거친 털이 있다.
◎ 서식지 : 낮은 산 중턱 양지바른 숲속에 주로 서식한다.
◎ 특징 : 가지에 잔털이 있으며 줄기껍질이 너덜너덜하다.
◎ 잎 : 길이 5~14㎝ 정도의 잎이 가지에 마주 달린다. 끝이 짧은 꼬리처럼 뾰족한 둥근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뒷면에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이 있고 뒷면에 기름점이 있다. 가을에 노랗다가 붉게 물든다.
◎ 꽃 : 5월에 가지 끝 잎 달린 자리에 흰색으로 핀다. 잔털이 있으며 끝이 우산살처럼 두번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5㎜ 정도의 꽃이 달린다.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함께 나온다. 암술은 1개로 끝이 3갈래로 갈라지며, 수술은 5개다. 꽃부리는 5갈래로 깊이 갈라진다. 꽃받침잎은 5갈래로 깊이 갈라지고 연한 녹색을 띤다.
◎ 열매 : 9월에 단단한 핵으로 싸인 씨앗이 있는 길이 7㎜ 정도의 넓은 달걀형 열매가 윤나는 붉은색으로 여문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다.
◎ 줄기껍질 : 어린 나무는 노란 갈색을 띠며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이 있다. 묵을수록 짙은 회색이 되며 세로로 얇게 갈라져 너덜너덜해진다. 갈색 껍질눈이 있다.
◎ 줄기 속 : 가장자리는 노란 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안쪽에는 밝은 갈색의 넓은 심이 있다. 한가운데에는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 가지 : 햇가지는 회색빛 도는 녹색을 띠다가 점차 검붉어진다. 묵으면 밝은 갈색을 띤다.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과 기름점이 있다.
◎ 겨울눈 : 가운데가 불룩한 원뿔 모양이다. 붉은 갈색을 띠며 갈색 잔털이 많다.

◎ 용도

약용: 열감기, 아토피, 소화불량, 기미, 주근깨
식용: 나물

◎ 민간요법

줄기 · 잎(협미, 莢迷)
줄기는 수시로, 잎은 봄~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열감기, 아토피, 소화불량에 말린 것 20g을 물 8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열매(협미자, 莢迷子)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기미, 주근깨에 말린 것 달인 물을 바른다.

◎ 식용방법

어린 잎을 데쳐서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뒤 나물로 먹는다.




 

 

 

 

 

 

가막살나무의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