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도 생명

운문산의 깃대종 중의 하나 꼬리말발도리

benel_jt 2016. 10. 2. 11:24

식물명 : 꼬리말발도리 / 희귀
(정명, 이명 추가 20121113 [이삭말발도리])

학명 : Deutzia paniculata Nakai
분류군 : Saxifragaceae(범의귀과)
일어 : ナガホウツギ
영문 : Paniculate Korean deutzia


◎ 개화기 : 4월
◎ 결실기 : 5월
◎ 꽃색 : 흰색
◎ 형태 : 낙엽 관목
◎ 크기 : 높이 2m까지 자란다.
◎ 잎 : 잎은 마주나기하며 타원형, 난상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이고 점첨두이며 끝이 꼬리처럼 약간 길어지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7-10cm로서 잔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3-4갈래의 성모가 있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서 털이 없다.
◎ 꽃 : 꽃은 햇가지 끝에 4-5월에 원뿔모양꽃차례로 달리고(말발도리나무, 물참대는 편평꽃차례임) 흰색이며 꽃차례에는 털이 없다. 꽃받침은 종형으로서 성모가 있으며 얕게 갈라지고, 둔두이고 꽃받침열편은 삼각형으로서 길이 0.8mm정도이다. 꽃잎은 맞닫기모양으로 배열되며 타원형으로서 길이 4-5mm이고 수술은 화피와 더불어 각 5개이며 털과 톱니가 없고 밀선반에 성모가 있으며 암술대는 3개로서 털이 없다.
◎ 열매 :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9-10월에 익으며 지름 3mm정도로서 중앙부에 꽃받침이 있다.
◎ 줄기 : 높이가 2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는 털이 없으며 홍갈색이고 점차 세로로 갈라진다.
◎ 분포 : 한국(경상북도 영천시, 청도군; 경상남도 밀양시, 양산시; 대구시 동구; 울산시 울주군)
◎ 생육환경 : 산골짜기의 바위틈에서 잘 자란다.
◎ 번식방법 : ▶종자와 삽목으로 증식시킨다. 종자를 건조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여 3월, 6-7월에 가지삽목을 한 후 약간의 해가림을 해 준다.
◎ 이용방안 : 관상용
◎ 보호방안 :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자생지 및 개체수가 매우 적으며, 보존대책 수립에 어려움이 있다.


운문산 깃대종 꼬리말발도리와 인접종의 구분 방법
♤ 꼬리말발도리
: 총상화서, 둥근모양 열매, 잎뒷면은 털이 없고 앞면은 3개로 갈라진 털이 있음
♤ 말발도리 : 산방화서, 종모양 열매, 잎 양면에 5개로 갈라진 털이 있어 거칠다.
♤ 물참대 : 산방화서, 종모양 열매, 잎 양면에 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