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개도 봉화산(337.8m), 천제봉(328.5m)섬 산행 지도
.
여수 개도 봉화산(337.8m), 천제봉(328.5m)섬 산행 지도
◈ 산행코스 : 여석선착장-여석삼거리-산행초입-팔각정자-갈림길-봉화산-천제봉-화산마을-여석선착장
◈ 산행시간 : 약4시간(휴식포함)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지맥을 통한 산세가 부락을 옹호하여 감싸고 덮어주는 정기가 있다해서 섬의 이름을 덮을 개(蓋)자를 붙여 개도(蓋島)라 부른다.
또 주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린다는 뜻으로 ‘개(蓋)’ 자를 써서 개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고, 봉화산과 천제봉이 개의 두 귀처럼 보여 개섬이라 하였다고도 전해진다.
북쪽에 여수반도, 북동쪽에 돌산도, 남동쪽에 금오도(金鰲島), 서쪽에 고흥반도가 있으며, 화정면에서 제일 큰 섬이다.
이 개도를 두르는 걷기 둘레길은 이름도 친화적인 '개도 사람길'이라 명명했다.
삼월삼짓날 전야에 천조봉(天朝峯) 정상에 있는 제단에서 하늘의 "천제신"에게 제를 올리는 산으로써 영산으로 알려지고 있다.
옆으로는 봉화산(烽火山, 335m)·이 솟아있어 두산의 봉우리가 마치 말의 귀와같이 쫑긋 솟아 있으며, 주위로는 높고 얕은 산들이 병풍을 펼쳐 둘러쌓은 것처럼 마을을 빙 두르고 있다.
현 천제산(화개산)은 일명 천제봉(天祭峯 328m)으로 불리고 있는데, 돌산군지에는 일명 천조봉이라 적혀져 있으나 이는 오기(誤記)이다.
개도로 여객선 선착장은 여석선착장과 개도선착장, 그리고 옛 모전선착장이 있지만 우리는 백야도선착장에서 여석선착장으로 들어간다.
들어갈 때: 백야선착장 출발(10:30)→개도 여석항 도착(11:00)
나올 때 : 개도 여석선착장(17:20)→백야선착장 도착(17:50)
※ 주민등록증 필히 지참.
산행코스: 여석선착장-생금산(191m)-헬기장-천제봉-봉화산-개도주조장-도로-고개-여석선착장(원점회귀 4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