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도

고창 소요산

benel_jt 2018. 6. 11. 19:31

소요산
높이 : 444m
위치 : 전북 고창군 부안면
전북 고창군 부안면(부안군 부안읍과는 다른 곳임)의 소요산은 해발 444m에 불과한 낮은 봉우리다. 그러나 얕잡아 보았다가는 큰코다친다. 서해안에서 2Km밖에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수치상의 고도에 비해 매우 높고 가파른 것이다.
소요산은 인천강의 하류인 장연강을 사이에 두고 선운산 동쪽에 있다. 정상에 오르면 줄포만을 건너 변산이 한눈에 보이고 해변의 풍경이 발 아래 펼쳐진다. 흥성지에 의하면 산의 정상에 기우제를 지내던 곳이 있고, 북쪽에 취은처사 황세기, 귀암 황재중 부자가 독서하던 구인암명옥대, 유선대 등이 있으며 남쪽 계곡에는 바위 위에 효자 김하익이 눈물로 쓴 허백당 3글자가 있는데 200년이 지났어도 변하지 않는 것은 이것이 김효자의 효행에 감동해서 그렇다는 것이다. 소요산 서쪽에 있는 소요사는 신라 진흥왕 때 소요대사가 창건한 절로 전한다.
손바닥만한 평지에 자리잡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규모의 절이다. 별다른 문화재도 거느리지 않았다. 그러나 전망 하나만은 그만이다.
선운산 일원의 삼사백 미터급 봉우리들이 겹겹이 이어진 모습은 태백 준령을 연상케 할 만큰 첩첩산중 그 자체다.
소요사에서 장쾌한 조망을 감상한 뒤에 선운산으로 발길을 돌리면 다채로운 여정을 꾸밀 수 있다.
=========
교통 안내
=========
버스 : 서울 - 고창 294km 고속버스 1일 19회 운행(40~50분 간격, 3시간 40분 소요)
기차 : 서울~광주,목포, 순천 행 열차 이용 정읍 하차.
서해안고속도로- 선운사IC- 국도 22번- 부안면사무소지나- 용산교- 군도16번- 창내- 쇄점- 선운제옆에서부터
호남고속도로- 정읍IC- 국도 22번- 흥덕사거리- 국도 22번- 부안면사무소지나- 용산교- 군도 16번- 창내- 쇄점- 선운제옆에서부터 등산
남해고속도로- 진주- 순천- 고서분기점- 호남고속도로- 백양사IC- 국지도15번- 고창읍- 국지도 15번- 아산면 상갑리 소재지- 군도19번- 반암리 원평교에서 지방도 734번- 용산리 복분자 공장앞 북쪽 진행- 용산교- 군도 16번- 창내- 쇄점- 선운제앞에서부터등산
88고속도로- 함양- 남원- 고서분기점- 호남고속도로- 백양사IC- 국지도15번- 고창읍- 국지도 15번- 아산면 상갑리 소재지- 군도19번- 반암리 원평교에서 지방도 734번- 용산리 복분자 공장앞 북쪽 진행- 용산교- 군도 16번- 창내- 쇄점- 선운제앞에서부터등산
호남고속도로- 백양사IC- 국지도15번- 고창읍- 국지도 15번- 아산면 상갑리 소재지- 군도19번- 반암리 원평교에서 지방도 734번- 용산리 복분자 공장앞 북쪽 진행- 용산교- 군도 16번- 창내- 쇄점- 선운제앞에서부터등산

<이상 한국의 산하에서>
=========


소요산(逍遙山 444.2m)은 선운산의 명성에 눌려 숨죽여 왔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소요산 자락은 소요대사, 연기조사, 도선선사 등 당대 고승들이 머물렀고, 수많은 문장가들이 태어난 곳이다.
소요산은 고창의 젖줄 인천강을 사이에 두고 높이가 같은 선운산 경수봉과 마주보고 있어 형제봉이라 불리기도 하고, 걸출한 문장가들이 많이 배출됐다는 의미로 문필봉이란 별칭도 얻었다.
보천교의 창시자 차경석, 인촌 김성수, 미당 서정주 등이 그 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났다.
동학혁명의 주인공 전봉준 장군 부친이 소요산 암자에서 글공부하며 길몽을 꾸고 전 장군을 잉태했다고 전해 온다.
소요사는 신라 경덕왕 때 연기조사(緣起祖師)가 창건하였고, 소요대사가 개창해서 얻은 이름이다.
역대 이름난 승려들이 배출되었지만 정유재란과 6·25때 소실되었다가 최근에 다시 지었다. 추사 김정희가 쓴 소요사 현판은 분실되었다.
정상에서 북쪽은 곰소만과 죽도 너머로 드넓은 서해와 내변산의 산줄기가, 서쪽으로는 선운산이 한눈에 잡히고, 동쪽 가까이에는 화시산, 그 너머로 내장산, 방등산, 입암산이 아스라이 마루금을 그린다.
물줄기는 모두 인천강(주진천) 하류를 이루다가 서해의 곰소만에서 살을 섞는다.
특히 남쪽 인천강 병바위에는 변인천 형제가 초막을 짓고 어진(仁)고을 수령은 물(川)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주창했던 곳이다.
주변엔 아홉 개 바위가 있고, 걸출한 인재가 배출된 길지이지만 멀리서 바라보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다.
연기교 원점회귀이기 때문이다.
=======
산행코스: 연기교~동릉~사자봉~소요산~원점회귀. 또는 역코스: 연기교~기와집~소요산~사자봉-전망대-동릉 (5시간)

=================





'산행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경 조령산  (0) 2018.06.11
가평 명지계곡 명지산 지도  (0) 2018.06.11
금수산-망덕봉 자도  (0) 2018.06.01
지리산 거림세석~영신봉칠선봉덕평봉~벽소령의신-1  (0) 2018.05.31
소백산 지도  (0) 2018.05.24